설립일자
1980년 03월 01일
설립목적
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사회로 급속하게 진전되면서 사회현상과 기업활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분석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명지대학교 부설 경영연구소는 경영 • 국제통상 • 경영정보 등 관련 분야의 이론적 연구를 토대로 우리나라 현실과 글로벌 경제동향에 적합한 이론과 정책을 연구개발하고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설립되었다. 본 연구소는 경영학 각 분야에 대한 본교 위원들의 학술활동을 지원하고, 학문의 발전을 통한 사회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주요사업
경영연구소에서는 매년 사업계획을 통하여 현안이 되고 있는 경영 • 국제통상 • 경영정보의 문제를 보다 깊이 있게 다루기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수행하고 있다. 크게 학술연구, 경영자문, 학술교류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학술연구 활동으로 국내외 경영활동에 대한 이론 개발 및 실증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역 또는 주제별 연구특화를 위한 연구센터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최근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회적기업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2015년 하반기 경영연구소 내 사회적기업연구센터를 설립하여 국내외 연구기관과 공동으로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경영자문 활동으로 사업전반에 관한 자료조사 및 분석을 통해서 기업 및 산업체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경영상담 및 자문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특히, 기업들 간 경쟁심화에 따른 경영상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산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학술교류 활동으로 심포지엄, 세미나, 국내 • 외 학술대회 개최를 통한 학술교류와 정보공유를 하고 있다. 국내 • 외 대학, 연구소, 학자와의 교류를 통해서 정기적인 학술발표 및 토론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매년 상 • 하반기 심포지엄을 실시하여 특정 연구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하고 전공별 주요 이슈들을 공유하고 있다.
연구분야
경영, 국제통상, 경영정보 각 분야
학술활동
국제학술대회, 국내학술대회, 심포지엄, 학술세미나, 논문집 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