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및 특성
명지대학교 국제통상학과는 1962년 설립된 무역학과를 모태로 오랜 역사와 전통 아래 지금까지 수많은 우수한 인재를 배출해 왔다. 무역실무를 중심으로 하는 무역학과의 교과과정이 글로벌 경쟁시대를 맞아 국제적인 감각과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의 필요가 급증하는 사회적 수요의 변화를 충족시키기 부족하다는 판단 하에 2006년부터 국제통상학과로 학과의 명칭을 개편하였다. 국가 간 통상관계 및 경제협력의 중요성과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융합형 전문 인력의 양성을 위해 국제통상과 글로벌경영 분야를 두 축으로 특성화된 교과과정을 편성하고 있으며, 국제 통상 및 국제 비즈니스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에 국제통상학과는 통합형 인재 양성에 요구되는 기초학문 역량 강화와 더불어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과 산업구조의 변화에 대응하여 산업 현장 중심의 실무적 응용 기반을 보완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다양한 학생 중심의 행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자기능력개발에 도움을 주고 있다.
교육목표
명지대학교 국제통상학과의 교육 비전은 대내외적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개인과 사회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발휘해 나아갈 수 있는 “글로벌 시대를 선도하는 융합형 전문 인재의 양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비전 실천을 위한 3대 교육목표는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진취적 인재 양성’, ‘통상과 글로벌 경영 역량을 발휘하는 인재 양성’, ‘사회적 소통과 현안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집중되어 있다.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진취적 인재 양성
글로벌 시장 진출에 대한 실질적인 계획과 준비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계획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교과 과정과 비교과 과정을 포괄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실질적인 도전 의지와 실천을 교육하고 지원한다. 학생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기회 확대를 위한 교육 콘텐츠로 글로벌 프론티어 학술제, 글로벌 리더쉽 프로그램, 평생지도교수제, 재학생-졸업생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학생들의 현장 학습능력과 진로 및 취업 경쟁력을 강화한다.
통상과 글로벌 경영 역량을 발휘하는 인재 양성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유능하고 성실한 통상, 물류, 글로벌 경영 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학생 개인의 비전 실현과 국가 경제발전에 능동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전문 역량을 심층적으로 함양하도록 교육하고 지도한다.
사회적 소통과 현안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다원화된 글로벌 경쟁 사회에서는 전문 역량뿐만 아니라 사회적 의사소통과 당면한 문제 해결 능력도 더욱 중요시되고 있으므로, 학과 학생들이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지성과 품성과 감성을 사회 구성원들과 글로벌 사회에서 소통하고 보다 성숙한 글로벌 인재로서 자기 발전을 이룰 수 있는 인격을 형성하도록 교육한다.
학과연혁
2019.07. | 경영학교육인증 획득(3주기, 대학원 포함, 최장 5년 인증) |
---|---|
2014.07. | 경영학교육인증 획득(2주기, 대학원 포함, 최장 5년 인증) |
2012.02. | 학과설립 50주년 기념행사 개최 |
2009.07. | 경영학교육인증 획득(1주기) |
2008.02. | 2007 학문분야평가 최우수 학과 인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평가 |
2006.03. | 경영대학 국제통상학과로 소속 단과대학 및 학과 명칭을 변경 |
2004.03. | 사회과학대학 무역학과로 소속 단과대학 명칭 변경 |
1996.02. | 경영무역학부 최우수 학과(부) 및 대학원 인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평가 |
1995.03. | 경영학과, 무역학과, 경영정보학과를 통합하여 경영무역학부(주,야) 신설 |
1992.07. | 무역학과(야간) 신설 |
1980.02. | 대학원 무역학과 박사과정 신설 |
1972.01. | 대학원 무역학과 석사과정 신설 |
1966.12. | 경상학부 내 무역학과, 상학과 설치 |
1962.02. | 무역학과 신설 |
교육과정
학년 | 분야 | ||
---|---|---|---|
국제통상 | 글로벌경영 | ||
1학년 | [2019학년도 입학자까지] 학문기초교양(필수) : 미시경제학원론, 거시경제학원론 | 국제통상취업세미나, 현장실습, 창업과경영캡스톤 |
|
[2020학년도 입학자부터] 학문기초교양(필수) : 경제학원론, 경상통계학 | |||
국제통상원론(전공필수) | |||
2학년 | 국제경영학(전공필수) | ||
회계원리, 마케팅원론, 재무관리원론, 인적자원관리, 운영관리* 중 택 4 (전공필수) | |||
3학년 | 글로벌경제론*, 경제통합론, 국제통상정책론, 개방경제론, 국제개발협력론, 국제통상법, 무역영어, 무역실무, 관세론, 해상보험론, 해외시장조사론 |
글로벌경영전략(전공필수), 국제금융론, 국제마케팅, 국제유통경영론, 국제물류론, 국제물류실무, EU통상론, 미국경제론, 중국경제론, 신흥시장연구 |
|
4학년 | 무역과개발협력, 국제경제기구론, WTO연구, 디지털통상론*, 전자상거래, 국제협상전략, 국제통상이슈세미나* |
외환론, 해외직접투자론, 글로벌전략계획, 다국적기업론, 글로벌혁신연구, 투자론2, 글로벌경영전략사례연구, 국제경영세미나 |
[주] 교과목명 변경 : 운영관리* = (구)생산운영관리/디지털통상론*=(구)e-Trade연구/글로벌경제론*=(구)국제무역론/국제통상이슈세미나*=(구)국제통상세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