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후 진로
사회과학분야의 이론적 기초를 통해 각종 공무원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또한 외무고시를 비롯하여 타 학과와의 복수전공을 통해 행정고시, 사법시험 등에도 응시하고 있으며 귀추가 주목된다. 실용적인 정치학 교육을 목표로 하여 국회의원 인턴과 시민단체 활동, 각종 선거의 자원봉사활동, 정당 내 활동, 국제NGO활동이 증가하고 있어 각 분야로의 진출을 위한 경험을 쌓고 동기부여를 하고 있다. 이를 위한 대학원 진학도 늘고 있으며, 국제대학원 진학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사회과학분야 중 정치학을 학습함으로써 폭 넓은 안목을 통해 방송, 신문 관련 언론계통으로 진출이 용이하며,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소기의 성과를 올리고 있다. 그 외 일반 기업체 : 금융기관 (각 은행, 보험회사 등), 식품회사, 전자, 항공회사, 무역, 제약, 자동차, 홈쇼핑, 통신, 여론조사기관, 출판, 광고, 마케팅 등의 각 분야에 진출하여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대학원 진학으로 본 학교 강단에서 강의하는 동문을 볼 수 있으며, 특수대학원 특히 교육대학원 진학으로 교사로 활동하는 동문도 있어, 각자의 능력 개발 여하에 따라 어느 분야에서든지 활약할 수 있는 바탕을 배울 수 있는 학문이라 할 수 있겠다.
전망과 비전
정치학은 사회과학의 기초학문이다. 정치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정치학은 주로 국가권력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정치현상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으나 정치라는 현상은 어느 조직에나 존재한다. 따라서 정치의 작동원리를 가르치는 정치학은 반드시 정계진출을 목적으로 하는 학생들 뿐 아니라 타인과의 유대관계 속에서 사회생활을 해야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지식이라 하겠다.
우리 학과의 교육목표는 일차적으로 공직수행의 일차적인 책임을 맡고 있는 공무원, 정치인 등의 예비인력을 양성하는데 있으나 정치에 대한 기본지식과 올바른 가치관과 종합적인 분석능력을 배양하여 사회 어느 분야에 진출해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인재의 육성도 중요한 교육목표의 하나라고 하겠다.
위와 같이 우리 학과 졸업생들은 언론계, 일반기업, 경찰, 군, 교사, 벤처사업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여 활동하고 있으며 전공교육의 특성화로 졸업예정자들의 사회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최근 정보화 추세에 따라 Cable TV, 위성TV 등 언론분야의 급속한 확대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 분야는 정치학 전공자의 전문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하겠다.
그 밖에 학생들에 대한 동기부여를 함으로써 공직분야를 포함하여 각종 시험을 통한 직종에 대한 진출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