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후 진로
디지털미디어학과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지식과 기술을 학제적으로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뉴미디어에 관한 표현·기술·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물론 뉴미디어에 적합한 지식정보를 생산·유통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전공분야인 언론계, 광고·홍보업계, 정보산업, 미디어문화산업 부문 등 관련기관에 취업하여 종사할 수 있다.
- 신문, 방송 기자
- 아나운서
- 프로듀서(PD)
- 미디어 컨텐츠 생산자
- 정보업계의 저널리스트
- 크리에디터
- 커뮤니케이터
- 광고 기획
- 디지털 문화평론가
- 대학원 진학 등
전망과 비전
21세기에 들어 미디어 환경은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을 중심으로 미디어는 지금까지 상상할 수 없었던 여러 가지 변화를 겪고 있다. 기존의 커뮤니케이션은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다채널, 쌍방향으로 그 성격이 변화하고 있다. 기술적으로도 방송과 디지털의 융합현상이 가속화 될 것이며, 기존의 종이신문도 인터넷 취재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어서 기존의 미디어 공간도 디지털로 점차 대체되는 현상이 가속될 것이다.
더욱이 앞으로의 시대는 정치·경제·사회·문화·예술 등의 모든 분야에서 디지털 미디어의 활용이 더욱 증대할 것이다.
중장기 발전계획
목표
- 1신규 미디어분야에 특화하여
- 2미디어업계의 요구에 부응하는 일류 인재를 배출하는 학과
기본방향
현장 중시 교육을 통해 일류로 뛰어 오른 캐나다의 워털루대학(University of Waterloo)을 벤치마킹하여 이론뿐만 아니라 현장 중시 교육에 중점을 둔다.
- 1교수의 프로젝트, 기업체 자문 등 현장 활동 경험을 통해 연구논문 및 교과과 생산(외부활동과 교육의 상승작용 연계 강화)
- 2학생 교육의 질 강화
구체적 실행방안
디지털미디어 학과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은 크게 교수의 연구·봉사활동 강화와 학생교육 강화의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 1교수의 연구·봉사활동 강화
- 1) 디지털미디어 분야 연구논문 발표 활성화(국제저명학술지 및 학진등재 국내우수 학술지, 전문 저서 등 발간)
- 2) 관련 학회, 정책자문 등 봉사 활동 강화(방송학회, 언론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회, 정보통신정책학회 등의 유관 학회 및 방송위원회, 정보통신부 등 정책기관 자문활동)
- 3) 中·長期的으로 대학원 과정 설치를 위해 정부 및 기업체 프로젝트 수주 및 연구소 설치 (KBS, MBC등 지상파 방송사 및 Tu 미디어 등의 뉴미디어 기업으로부터 프로젝트 수주. 방송영상산업진흥원, 정보통신부 등으로부터 ITRC 연구소 기금 유치)
- 2학생 교육의 질 강화
우리 학과 졸업생들이 타 대학의 학생들과 경쟁하여 취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교육을 통해 차별화된 인재로 키워내는 것이 핵심이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 학과는 세 가지의 교육방안을 시행하고자 한다.
첫째, 실습을 통한 교육 (Learning By Doing)이다. 가장 좋은 교육은 실제로 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모든 강의시간에 숙제 많이 내주기 (피드백 주기), 실습위주의 교과과정 편 성, 산·학 및 언·학 협동을 통한 실습교육을 시행할 예정이다.
둘째, 강도 높은 영어교육 (English)이다. 거의 모든 미디어기업이 높은 영어시험 성적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Honor클래스 신청, 부분적인 원어 강의 시행을 할 예정이다.
셋째, 산학, 언학 협동 (Alliance with Industry)이다.
차별화 전략
차별화 전략 | 실행방안 | 필요한 Resource |
---|---|---|
Learning By Doing | 실습위주 교과과정 편성 | 전용강의실, 스튜디오 |
숙제 많이 내주기 (&피드백) | 대형강의 (40명 이상)에 채점 조교 배정 | |
실습실 (Lab) | 광고제작용기자재(CPU, S/W) 공간 (20평) | |
전용강의실 | 공간(60명이상 수용) 기자재(프로젝터, DVD-VCR Deck등) |
|
미디어제작 스튜디오 | 기자재공간 | |
실습실(Lab) 동아리 지원금 |
학술대회 및 공모전 개최비용 | |
과 학술대회 개최 과 광고 및 프로그램 제작 공모전 주최 |
학술대회 및 공모전 개최비용 | |
English, English, English! | Honor과정 개설 | |
전공강의에 부분적으로 영어강의 도입 (영어 과제 및 토론) |
||
Alliance with Industry | 매학기 현장업체 견학 - KBS 등 지상파방송 - Tu미디어, CATV |
|
학점제 Full 인턴십 설치 - 늦어도 3학년부터는 시행(2007학년도) |
||
뉴미디어 업체 프로그램 제작 아웃소싱 계약 - 학생참여 - 케이블TV - Tu Media - KT IPTV |
||
장기적으로 상암동 디지털 미디어 시티와의 협력방안 모색 |